반응형


저희 아기는 완모 아기였어요:)
지금은 이젠 단유 완벽하게한!
15개월 아가랍니다.

 




모유수유했을때
제가 많이 걱정했던
변비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해요.






완모아기는 흔히 변비에 잘 안걸린다고 하는데
저희 아가는 이상하게 변비에 잘 걸렸어요.


그런데 아기가 보채거나 그러진 않고
그냥 똥을 못쌀뿐..ㅎㅎ

아기가 5개월때 일이였어요.
아기가 변비 7일째 변을 못본날
안되겠다 싶어 소아과에 찾아갔었어요.


인터넷에 쳐보니
아기를 좌약을 통해 관장시킨다는 말부터
뭐 다양한 치료법(?)을 시행하더라구요.



그래서 걱정하면서 진료를 보았어요.

 

 

 


모유수유 아기 변비



아기가 변비에 걸렸다고 말씀드리니
배에 청진기를 대서 진찰을 해주셨어요.



가스가 많지는 않다고 하시더라구요.
완모아기는 변을 10일까지 안봐도
괜찮다는 말씀을 하셨어요.



그 이유는 모유는 소화가 잘 되고
아기가 적당한 양을 잘 먹으면
체내에 다 흡수가 되어서
나올게(?) 없다고 하셨어요..ㅎㅎ



하지만 아기가 평소보다 보채거나
배가 먹지않아도 부풀어서 빵빵하거나
방구가 너무 잦아진다면 문제가 되니
꼭 병원에 찾아오라고 하셨습니다.



하지만 저희 아기는 평-온..



병원에서 평소에 먹던 유산균 말고
이걸 주시라고 하시며 유산균을 처방해 주셨어요.




친구 아가도 모유수유 아기였는데
2주간 변을 못봐서 데려갔더니
너무 아기가 어려서 관장은 어려울 거 같고
유산균을 처방해주시며

하루 2번으로 늘려보라고했는데

그날 폭탄 터졌다며..^^;

 

 


아기 똥꼬 마사지로 변비해결하기

그리고 또 한가지 방법은
"아기 항문 마사지"를 추천해주셨어요.
아기 연고인 비판텐 다들 아시나요?
엄마 모유 균열에 발라도 되고
아기 기저귀발진이나

아기 똥꼬가 빨개져도 발라줄 수 있는
비판텐 연고를 이용해서 마사지 해주라고 하셨습니다.



마사지 방법은 멸균포장된
낱개로 포장되어있는 면봉으로
끝에 연고를 묻혀서
아기 똥꼬를 살살 자극해주라고 하셨어요.



비판텐을 발라서 자극성을 줄여서
너무 깊지않게 살살 자극을 1분 정도로만
해주시면 됩니다.



저희 아들은 정말 거짓말처럼
항문 마사지하고 아기 배꼽주변으로
시계방향 시계반대방향으로 번갈아 눌러주니
바로 해결!



정말 걱정됬었던 경험이네요.




혹시 모유수유 아기가 변비라면
일주일 정도는 괜찮다고 합니다!



아기가 보채거나 평소보다 방귀가 잦거나 하다면
아기 속이 불편한 것이니
배 마사지를 자주 해주시고
꼭 유산균 먹여주세요!



그래도 해결이 안되신다면
병원에 가셔서 아기 상태 확인해보시면
되실 것 같아요^_^



지금은 유아식을 먹어서
1일 1똥을 꼭 하고 있는 중인데
간혹 하루 건너뛸때가 있긴하더라구요~



지금 처럼 아이가
고체 제형의 음식을 먹을때의 변비는
문제 될 수 있지만

5개월 이전의 모유수유를 하는 아가는
조금 똥을 싸지 못해도
너무 걱정안하셔도 되니!



아기의 컨디션을 살피시고
해결하시길 바랍니당!ㅎㅎ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